Saltern of Knowledge

다음과 MS가 국내 검색시장에서 손을 잡았습니다. 본문

약간은 짧은 글

다음과 MS가 국내 검색시장에서 손을 잡았습니다.

알 수 없는 사용자 2009. 12. 17. 13:01
포털 다음의 통합검색 결과가 MS의 빙(bing)에 적용된다는 소식이 있네요. 이에 따라 현재 bing.com으로 들어가면 자동으로 http://bing.search.daum.net/search?q=bing 로 포워딩되고 있습니다. 도메인 URL은 daum.net 인데 상단의 로고와 UI는 bing이라니요. 재미있는 제휴군요.

이 제휴의 자세한 내막은 모르겠습니다만, 다음에게는 검색 쿼리 증가 효과가 있겠군요. 수치가 얼마나 예쁘게 올라갈 것인지는 아직 의문입니다.

설마 이번 제휴가 약 4년 전 MS 메신저 끼워팔기 소송 후 사업협력 합의 결과인 1000만 달러 상당의 사업협력 조항에 따른 것일까요? 아니면 다음이 MS에게 쿼리를 구입한 것일까요? 보통 검색포털의 쿼리 당 매출이 10원 정도라고 하는 것 같은데, 다음이 MS에게 쿼리 당 6원 미만으로 쿼리를 구입하면 그런대로 남는 장사가 될 수 있겠죠.

요즘 중소 서비스들은 영 죽을 쑤고 있는 것 같은데 반대로 포털 쪽에는 관점 포인트가 참 많이 나오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