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ltern of Knowledge

롯데아이몰의 쇼핑전문 블로그 '아임홀릭! 아이몰릭!'

약간은 짧은 글
롯데아이몰에서 쇼핑전문 블로그 '아임홀릭! 아이몰릭!'을 오픈했다고 합니다. 롯데아이몰은 롯데그룹 계열사인 롯데홈쇼핑의 온라인 쇼핑몰이죠. 과거로 더 거슬러가보면 우리홈쇼핑을 유통의 롯데에서 지분확보를 통해 인수를 한 이력이 있구요.

현재 롯데아이몰이 온라인 쇼핑 업계에서 얼마나 큰 위상을 차지하고 있는지는 별로 궁금하지 않습니다. 솔직한 제 개인적인 느낌으로는 대형 종합쇼핑몰이라고 할 수 있는 온라인 쇼핑몰들을 순서대로 줄세워 놓았을 때 아마도 1등에서부터 내려오는 것 보다 꼴찌에서부터 올라오는 게 더 빠를 거 같다는 느낌이 있을 정도로 존재감이 없네요.

그런데 이런 존재감없는 롯데아이몰에서 쇼핑전문 블로그를 오픈했다고 하니 참 놀랄 일이라는 거죠. 아.. 이제 블로그가 정말로 마케팅 측면에서 인정을 받는 세상이 된건가 하는 기쁨(?)과 의심(?)이 교차했습니다. 혹시 블로그 마케팅 전문업체에서 롯데아이몰을 잘 설득했기에 이런 일이 생긴 건 아닐까 하는 의구심도 들었을 정도입니다.

그래서 살펴봤습니다~

1. 롯데아이몰 쇼핑전문 블로그의 플랫폼은 Daum 티스토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 블로그를 위해 블로그 관련 프로그램을 따로 개발하지 않고 티스토리에 계정을 만들고, 독립 도메인만 연결해서 사용하는 방식을 도입했습니다.

2. 독립 도메인으로는 http://blog.imallic.com 이라는 URL을 가지고 있더군요. 그런데 이상한 건 메인 도메인이라 할 수 있는 http://www.imallic.com 은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서브 도메인만을 세팅했다는 게 좀 이상하더군요.

3. 포스팅 하단에 해당 포스팅과 관련있는 롯데i몰로 바로가는 링크는 http://www.lotteimall.com/ 로 시작되는 링크가 아니고 모두 http://zekos.zena2001.com/ 로 시작되는 링크를 가지고 있습니다. 메인 도메인에 해당하는 http://www.zena2001.com/ 이라는 URL로 들어가서 보니 '제나플레너즈'라는 온라인 광고대행사가 나오더군요. http://zekos.zena2001.com/ 로 시작되는 링크들은 모두 클릭 트랙킹을 위한 링크로 보여집니다.

그래서 이런 저런 정보들로 대충 추측을 해보면, '롯데아이몰의 쇼핑전문 블로그는 제나플레너즈라는 광고대행사에서 대행하고 있으며, 블로그 내의 링크들에 대해서 광고 서버를 통하게 처리하여 향후 블로그 운영에 대한 효과 측정을 하려고 한다.' 정도가 되겠습니다.

현재까지의 포스팅을 살펴보니 주말을 빼고는 1일 1포스팅 이상을 꼬박꼬박 지키고 있습니다. 물론 오픈한 게 며칠 안됐으니 당연합니다. 문제는 앞으로가 되겠네요. 얼마나 꾸준히 포스팅을 하고, 얼마나 성의있는 답댓글을 달며, 얼마나 오랫동안 저 블로그가 유지될 것인가.. 이건 참 쉬운 일이 아닐겁니다. 아마도 효과 측정의 결과가 저 블로그의 향후 운명을 좌우하겠지요.

1년 후에 저 블로그가 여전히 존재할지 말지에 대해서 얼마까지 걸 자신이 있으신가요? 저희는 소심하니까... 작게 100원을 겁니다. 1년 후에 블로그가 완전히 사라지거나, 사라지지 않아도 황폐화되어 관리되지 않는다에 말이죠. (혹시라도 저 블로그 관련자가 이 글을 보신다면.... 저희가 건 이 100원은 앞으로도 계속해서 잘 운영하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거는 겁니다. 절대 망하라고 거는 게 아닙니다. 그냥 반어법으로 걸었다고 생각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신고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