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ltern of Knowledge

넷피아 .. 이젠 뭐... 본문

회사 다시보기

넷피아 .. 이젠 뭐...

zerobase5 2007. 3. 29. 12:40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는 식상한 이야기가 되어버렸을지도 모르겠지만 넷피아가 "불공정거래" 및 "소비자 이익 침해" 등의 혐의로 KT 및 KTH를 공정거래위원회에 고발하기로 했다는 소식이다. 몇몇 기사들을 읽어보니 여러가지 이야기가 있지만 넷피아의 이판정대표가 언론에 이야기하기로는
  1. KT가 한글인터넷주소를 자회사인 KTH로 돌리는 것은 남의 경제적 영업권을 가로채는 부당한 행위
  2. 그간 끊임없이 설득해왔으나 개선의 여지가 전혀 없어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하기로 했다
  3. 한글인터넷주소는 우리나라가 자국어인터넷주소의 종주국이자 허브국가로 발돋움할 수 있는 지렛대가 될 것
  4. 이는 미국이 도메인사업을 선도해 통신업체들과 주요 기업들이 세계화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한 것과 마찬가지
그에 대해서 KT관계자의 반응은..
  1. 넷피아가 한글 키워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의미 미부합 사이트로 연결되는 사례가 많은데다, 성인사이트 운영자에 대한 한글키워드 판매가 증가하면서 미성년자가 성인물을 찾아가는 통로로 이용돼왔던 실정
  2. 또한 상호나 상표가 아닌 일반명사에 대해 엄청나게 비싼 가격에 판매하고, 마구잡이식으로 전화를 걸어 무리한 영업을 벌이면서 이용자들의 불만이 적지않았다
  3. 이런 이유로 KT는 2004년부터 넷피아측에 서비스 개선을 꾸준히 요청했으나, 협상이 결렬되면서 연정계약을 하지 않은 것
넷피아와 관련해서 재미있게 지켜봐야 할 것들은 여러가지 있지만 저 관계자라는 이름을 빌린 사람의 말에 중요한 Fact들이 들어있다는 느낌이다. 위의 저 이판정대표의 이야기에 토를 달자면야 끝도 없지만..
그 외에도 넷피아는 이전부터 많은 문제, 예를 들면 경쟁회사의 플러그인을 스파이 웨어로 진단하기 라든지, 비록 협력사라고 우기고 있기는 하지만 엄청난 텔레마케팅(귀사의 이름으로 한글키워드가 신청되어서 유보했다...) 우습지도 않은 과금정책 등 말도 많고 탈도 많은 회사였다. 솔직히 없어졌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한글 키워드 서비스지만 개인적으로는 KT의 결정에 손을 들어주고 싶다.

그외에 관심있게 지켜볼 것중 하나는 넷피아 한글 키워드 사용자의 집단소송과 이제까지 열심히 텔레마케팅 해온 회사이름의 도용키워드건에 대해 "널리 알려진 상표의 경우 권리자의 요구가 있으면 타인에게 등록을 허용하지 말거나 등록을 말소해야 한다"는 법원판결이 매출에 얼마나 영향을 끼칠까라는 부분이다.

가끔, 정말 아주 가끔 넷피아의 웹3.0이 생각난다.
6 Comments
  • 프로필사진 넷피아 OB 2007.03.31 20:12 넷피아 직원으로 근무했던 사람으로 몇마디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위 부분에서 언급했던 내용 중 일부는 지적받을 수 밖에 없는 것들도 있습니다. 의미미부합건 말이죠. 정말 그런 경우도 있었죠. 선등록제에 따른 문제였죠. 최근 그러한 부분을 해결하려고 의미미부합 조정작업을 하고 있더군요. 이 과정을 거치면 최근 등록자로부터 욕을 먹기도 하죠. 그러면서도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는 것은 의미미부합이 키워드의 가치를 훼손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죠.
    일반명사에 대한 판매건은 최근 검색모델로 전환해서 그러한 문제를 최소화 하고 있다고 합니다. 어쨌든 많은 부분에서 노력하는 넷피아의 모습을 보며 고객에게 더욱 다가가려는 모습에 박수를 보내고 있습니다.
    사실 밖에서 보는 것보다 넷피아 직원들이 많은 고생을 하며, 자긍심으로 일하고 있거든요. 지금은 여러가지로 어려운 상황이라서 더욱 힘들겠지만 예전 멤버로써 그들에게 더욱 힘내라고 응원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고객의 마음을 더욱 배려하길...
  • 프로필사진 zerobase5 2007.03.31 22:40 신고 의미 미부합건 외에도 실제로 몇년간 영업을 영위하면서 벌인 비 윤리적 문제가 더욱 크다고 느끼는 분들이 더 많은 것이 넷피아가 안고 있는 더 큰 문제점이겠죠.
  • 프로필사진 표준사랑 2007.04.06 17:16 표준도 없는 사설서비스를 도메인이라 홀려가며 팔아 먹다가 젓된거지..
    사필귀정..
    때는 때가 갈곳인 수쳇구멍으로..ㅋ
  • 프로필사진 진짜 OB베어스 2007.04.11 12:24 자승자박,자업자득이란 말이 생각이 납니다.
    세상을 적으로 만드는 것보다 어리석은 일은 없으며
    그처럼 쉬운 일은 없는 것 같습니다.
    아니땐 꿀뚝에 연기나랴.. OB가 아닌 직원이란 생각이..
  • 프로필사진 넷피아직원 2007.04.16 23:59 관련글 잘 읽었습니다.
    누군가 이분야 사정을 매우 잘 아시는 분이 쓴 글 같군요.

    인터넷주소의 기본은 선착순 등록이 가장 기본 입니다.

    선착순 등록에는 좋은 단어도 있지만 의도적으로 나쁜단어를 등록하여 음란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가 많은 것은 사실 입니다. 이것은 넷피아가 그러는 것이 아니라 도메인의 선착순 등록의 원리 때문 입니다.
    기존의 수많은 도메인중 음란사이트로 운영중인 것은 상당히 많습니다.
    또한 kt 라인에서 음란 사이트로 연결되는 수많은 도메인은 왜 kt에서 방관 하는지 모르겠군요?

    누군가 길을 만들면 그길에는 좋은 사람, 남의 것을 통으로 먹어려는 사람, 나쁜 사람, 등이 길을 갑니다.

    길을 만든 사람은 그 사람들을 구분하여 응징할 권한도 책임도 방법도 없습니다.

    그것은 사법부의 역활이지요?

    넷피아는 이런 음란사이트의 문제가 있음을 알고 이런 주소를 신고하게 창구를 만들어 두고 있습니다. 이것이 신고되고 정부나 유관기관이 음란사이트로 판명을 해주면 해당 주소를 중단하는 정책 까지도 이미 갖추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프론티어를 일반인이 잘 모르는 분야라고 하여 이렇게 매도하는 것은 참 잘못된 것이라 봅니다.

    대동여지도를 만든 김정호 선생님도 당대는 역적으로 매도 당하였지요?

    선구자를 매도하는 나라는 결국은 나라를 잃게 됩니다. 우리의 역사가 그것을 증빙 합니다.

    미국같이 선구자를 존중하는 나라는 세계를 리더 하지만

    선구자를 음해하고 매도하는 나라에서 또다른 신기술과 새로운 도전을 누가 하겠습니까?
    당장은 표가 나지 않겠지만 그것이 선진국과 식민지국과의 차이 이겠지요!!!

    넷피아는 도메인에 이은 한글만으로된 인터넷주소를 만든 선구자적 회사입니다.
    이런회사를 그렇게 음해 매도하는 것은 언젠가는 벌을 받을 것 입니다.

    정확한 사실에 의거하지 않고 남을 음해하면 3대가 죄를 받는다는 속담을 유념 바랍니다.
  • 프로필사진 Anonymouse 2008.04.21 09:43 넷피아는 인터넷주소가 아닌 인터넷키워드입니다.
    정확히 말해 한글인터넷키워드입니다.

    관련 특허에 대해서 귀하도 아실테니 이야기 하지 않겠습니다만 선구자, 신기술, 음해, 3대가 벌을 받는다 라는 의미가 부합되지 않는 단어의 사용은 다소 어이가 없군요.
댓글쓰기 폼
Prev 1 2 3 4 5 6 7 8 9 10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