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ltern of Knowledge

설치형 메타블로그 wing은 eolin의 변형된 수집기? 본문

서비스 다시보기

설치형 메타블로그 wing은 eolin의 변형된 수집기?

zerobase5 2007. 3. 16. 16:39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난 3월 15일 아키라토님은 설치형 메타블로그 날개툴(윙, 이하 "윙")을 설치형 메타블로그, 날개툴(윙) 알파버전 공개 라는 글을 통해 공개하였다.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고 있던 개념이였지만 실제로 프로그램을 공개하는 것은 "윙"이 아마도 최초일 것이다.(Pod님께서 주신 정보에 의하면 최초는 아닌 것 으로 판단된다.)

하지만 공개된 윙을 둘러보던중 몇가지 의문이 발생했다.
  1. "윙" 개발자는 아키라토 - laziel님이다.
  2. laziel님은 예전 태터툴즈를 이용한 블로그 서비스인 이노리를 운영했었고, 이노리는 티스토리에 통합되었다.
  3. laziel님은 현재 TNC 소속이다.
  4. /admin/config/index.php 에 다음과 같은 문구가 있다.
    이 설정을 선택하면 이올린(eolin.com) 에서 이 날개에 모인 글을 수집할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br />관련된 안내는 <a href="http://wing.eolin.com/guide/" target="_blank"><strong>이곳</strong></a>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wing.eolin.com !!
  5. "윙" Database 중 Settings 테이블에 syncToEolin 필드가 있고, 기본값이 "Y" 이다.
그냥 단순히 생각하면 TnC에 근무중인 laziel님께서 TnC의 20% 프로젝트로 "윙"을 개발하였고 그 결과물을 내어 놓으면서 소속사의 서비스와 연동을 생각하게 되었다고 유추할 수 있다. 하지만 설치형 메타블로그 "윙"의 eolin과 연동/발행은 다른 의미로 와 닿는다.
  1. "윙"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이용할 정도의 유저라면 매니아성향이 강한 블로거이다.
  2. "윙"을 통해 만들어진 개인 메타블로그는 단순한 글의 집단이 아닌 양질의 컨텐츠 모음이다.
  3. TnC에서 운영하고 있는 eolin은 태터툴즈와 티스토리 이용자에 한정된 메타 블로그이다.
태터와 티스토리 만으로 구성된 eolin은 컨텐츠의 양이나 질에서 타 메타사이트에 비하여 부족한 현실에서 "윙"은 또다른 컨텐츠 수집도구로 이용될 수 있다. 그리고 태터나 티스토리의 "발행"기능, 그리고 확실하지는 않지만 "윙"의 발행기능은 eolin의 부하는 최소화하고 실시간으로 컨텐츠를 수집할 수 있는 도구가 된다.
RSS수집기를 이용하는 것은 지정된 시간에 개별 사이트의 RSS를 읽어 내는 것으로 수집되는 사이트 뿐만 아니라 수집기를 운영하는 입장에서도 상당한 부담을 만들어 내게 되며, 수집기의 방문 시간에 따라 실시간적 요소가 없지만, 발행기능은 수집기 운영의 부담을 해소하고 실시간으로 컨텐츠를 수집하는 아주 훌륭한 해결책이 된다.

조금 삐딱하게 표현하자면 어텐션을 모으고 처리하는 로봇을 개발/운영하기 어렵다고 판단되니.. (서버 등을 포함해서) 어텐션을 처리해 줄 수 있는 집단지성(?) 블로거들이 자발적으로 eolin에 컨텐츠를 제공하게 하는 수단일 수 있으며, 블로거들은 자신의 서버자원을 이용해서 자발적으로 컨텐츠를 공급하게되니 좋게 말하면 Grid Computing 이요 나쁘게 말하면 블로거의 앵벌이화?

과연 개인 메타블로그 "윙"은 eolin의 부족한 컨텐츠 확보를 위한 또다른 수집기 일까? 그냥 개인이 취미로 만든 프로그램일 뿐일까?
10 Comments
  • 프로필사진 바로 2007.03.16 18:30 제가 프로그래밍을 잘 몰라서 이해가 안됩니다만,
    이 프로그램은 어디까지나 본인의 선택으로 이올린과 연계시키는 것 아닌가요? 다시 말해서 본인이 원하지 않으면 체크박스(맞나요? 지금 현재 설치중입니다)을 선택 안하면 되는 것 아닌가요? 또 삐닥하게 표현하신 것을 반대로 생각하면, 본인의 문장의 유포를 원하지 않는 파가 있다면, 원하는 그룹도 분명히 존재하고, 그런 사람들을 위해서 위와 같은 일을 한다고 생각할 수 있지 않나요? 흐음...그 로봇이라는게 그렇게 중요한 부분인가요?;;

    죄송합니다. 컴맹이라서 개념과 원리가 잘 이해가 안되는 군요;;;
  • 프로필사진 zerobase5 2007.03.16 18:59 신고 특별히 그런 문제라기 보다는 기본값이 Y라는 것이고 일반적으로 저런 용도라면 N을 기본값으로 해야 할 것같습니다.
    기본값을 이용함에 따라 사용자 동의 없는 재배포 문제와 문제가 생겼을 시의 책임 소재에 대한게 더 문제일 듯 합니다. 그리고 그걸 공개적으로 드러내지 않고 숨겨진 것이라는 부분도 문제이겠지요.
  • 프로필사진 바로 2007.03.16 19:19 개념 이해 했습니다. 그것이 문제군요-0-;;
    답글 감사드립니다^^
  • 프로필사진 Pod 2007.03.16 18:51 음.. 말씀하신 날개는 잘 뜯어보진 않았지만 이런 식의 툴로 <a href="http://www.planetplanet.org/">플래닛</a>도 예전부터 있었어요~! 다만 파이썬에서 제작되서 국내에선 생각보다 많이 사용하지 않는듯. 플래닛은 여러 rss를 한군데서 발행해주는 기본기능에만 충실하고, 우리가 많이 봐오던 메타사이트로 만들기엔 좀 부족하긴 한듯.
  • 프로필사진 zerobase5 2007.03.16 18:59 신고 아.. 네 첫번째는 아니군요. 감사합니다.
  • 프로필사진 나니 2007.03.17 15:43 한가지 오해가 있어서 댓글 남깁니다.

    # TnC에서 운영하고 있는 eolin은 태터툴즈와 티스토리 이용자에 한정된 메타 블로그이다.

    ->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이올린은 외관상 태터툴즈 및 티스토리'만' 싱크 걸 수 있는 것으로 오해할 수 있습니다만 사실 태터툴즈 외 타 블로그툴을 막지 않습니다. 실제로 워드프레스 사용 블로거 몇몇 분이 이올린으로 싱크 걸어 둔 것을 몇번 봐왔습니다. 이올린이 TNC에서 만든 거라고 해서 태터툴즈/티스토리만 지원하지는 않습니다. (공식적으로도) 또한 태터툴즈가 TNC에서 만들었다고 대부분 생각들 하시는데 사실 1.1로 넘어오면서 태터툴즈는 TNF에서, 티스토리는 TNC에서 개발, 관리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 프로필사진 zerobase5 2007.03.17 22:24 신고 의견 감사합니다. 저또한 워드프레스를 사용하고 있으며 eolin에 발행하는 플러그인을 설치하였던 사람으로서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eolin의 성향상 태터와 티스토리로 구성되어 있으며, 일반인의 의견에서 TnF와 TnC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는 잘모르겠습니다. TnC구성원이 TnF의 구성원인 경우가 많아서 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봤을 때 말씀하신 사실들 보다는 다르게 이해하고 있는 분들이 더 많은 현실에 비추어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 프로필사진 나니 2007.03.18 09:30 한가지 더 댓글을 달자면 다음버전에서는 태터툴즈와 이올린이 분리될 예정입니다.
    (이올린에 싱크거는 기능이 태터툴즈 기본 기능으로 들어가는게 아니라 플러그인으로 들어가는 형식)
  • 프로필사진 감기군 2007.03.18 15:12 그 프로그램은 그냥 저하고 메타블로그 이야기 하다가 '사용자가 설치해서 메타블로그 돌리면 왠지 재밌을거 같지 않아?' 라고 하기에 제가 '호오.. 응응 재밌을거 같다 ㅋㅋ' 만들기 시작한 프로그램이에요.
    오해 없길;;;;
  • 프로필사진 지나가다 2007.04.13 00:51 이올린에 오마뉴스블로그글들도 올라오지않나요? 그럼 위의문구'eolin은 태터툴즈와 티스토리 이용자에 한정된 메타 블로그이다.'도 수정하셔야 할 듯... 윙에 대해 궁금했는데 색다른 측면의 의견 잘 듣고 갑니다. ^^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