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ltern of Knowledge

인포뱅크의 양방향 모바일 광고 서비스 '샵프리' 본문

서비스 다시보기

인포뱅크의 양방향 모바일 광고 서비스 '샵프리'

비회원 2009. 11. 20. 15:58
모바일 솔루션 업체 인포뱅크에서 '샵프리 #Free'라는 양방향 모바일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합니다. 프로세스는 아래와 같은데 그다지 어려운 편은 아니더군요.
1. 광고주가 광고 집행을 하면서 소비자에게 샵프리를 알림
2. 소비자는 광고를 접하고 샵프리를 인지
3. 소비자는 휴대폰 SMS를 이용해 광고에서 접한 광고 키워드를 #0000 으로 전송
4. 샵프리 시스템은 해당 소비자의 휴대폰으로 답문 MMS 전송
5. 소비자는 MMS 확인하고 상황에 따라 행동 여부 선택
길게 늘렸지만 사실상 #0000으로 광고 키워드를 담아 문자메시지를 발송하는 것이 전부입니다. 샵프리 소개서에 따르면 답문으로 오는 MMS에는 쿠폰 등이 있을 수 있다고 하더군요.

이 샵프리라는 광고 상품에 대해 광고주가 지불하는 비용은 1건의 소비자 참여 당 400원이라고 되어 있고, 이통사의 가입정보를 바탕으로 참여 소비자들의 지역, 성별, 나이 등의 인구통계학적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통사에서 가입자 동의를 받지 않았는데도 저런 광고의 참여자들의 정보를 제공하는 게 아무런 문제가 없는 건지 모르겠군요.)

진행 사례로 한효주가 등장했던 삼성전자의 디지털카메라 블루 미러 광고와 원빈과 신민아가 등장해서 키스하는 동서식품의 맥심 T.O.P 광고가 있더군요. 샵프리 광고가 메인이 아니라 TV CF에 추가적으로 샵프리 광고를 믹스해서 노출했었습니다. 그리고 모든 광고상품이 항상 주장하는 것처럼 샵프리 광고도 효율이 좋다고 되어 있네요.



새로운 광고 기법이라는 생각은 들지만 솔직히 별 감흥은 없네요. 그래도 어떤 증권사의 애널리스트는 새로운 광고서비스 시장 창출의 수혜를 입을 것이라고 평가했군요. 광고 기억 효과라는 것이 꼭 샵프리 때문이라는 보장도 없고, 요즘의 광고들은 IMC(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으로 접근하고 있기에 샵프리만으로는 한계가 있을 듯 한데 말이죠.
4 Comments
  • 프로필사진 나참.. 2009.11.27 09:46 똑똑하시든지 멍청하시든지...천재와 바보의 차이??
    IMC한다고 한가지로 효과를 증명해야 하나??
    네이버 광고는 왜 떴는지 생각은 해보셨으려나???? 네이버 광고 프로세스는 어려워서 떳나??
    이런글을 쓸때는 좀더 신중히 써야 되는거 같은데..
    아무리 개인 블로그라지만....
  • 프로필사진 zerobase5 2009.11.27 10:38 신고 네 말씀하시는 내용은 잘 알겠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쉽게 드러내시면 곤란합니다. ^^;
    다음부터는 PC방에라도 가심이 좋겠습니다.(글 쓰신 분은 개인이지만 회사는 상장사잖아요 ㅎㅎㅎ)

    그리고 잘 아시겠지만 네이버의 키워드 광고와 샾프리의 광고는 광고하는 사람들의 목적이 많이 다르지요. 네이버 광고와 비교하신다면 배너쪽과 목적이 유사하긴 한데 네이버에 배너광고 한번 집행해 보셨는지요?

    그리고 쓰신 글의 말투가 약간 거슬리긴 합니다.
    이런 댓글 쓸때도 좀더 신중하셔야 합니다.
    힘든 시기에 사업번창하시길..
  • 프로필사진 흠.. 2009.12.03 16:27 지나가다 한마디 남깁니다만..저..이런글을 쓸때는 왜 신중히 써야 하는거지요?
    블로거 주인장이 특별한 목적성을 가지고 글을 쓴건 아닌것 같은데 나참/님 글은 특정한 목적성이 있는것 같네요
    말투에서 드러나는 감정이 그렇다는 거예요
    애사심이 지나쳐 보입니다.
    특별한 미디어적인 특성이 없다라는 것에는 공감하지 않으세요?. 한마디로 광고주가 문자메시지전송을 통해 광고의 효과를 배가하는 본 서비스라는 것인데요 본말이 전도되지 않는한 광고가 있고 부가적으로 문자메시지 융합이 있는것이지 문자메시지 전송을 컨셉으로 광고를 집행하지는 않지요..
    그렇다면 그것을 당신들 회사에서 기획 해야하는 문제겠고요 ㅋㅋ
    회사 사업 번창하길 바랄테니 인터넷에 글 좀 신중히 올리셨으면 합니다~
  • 프로필사진 단방향을 양방향으로 2009.12.07 21:00 기사를 보아하니, 샵프리의 핵심은 단순히 양방향 광고가 아니라 그와 제휴할 수있는 미디어에 있는 것 같습니다. 샵프리의 포지셔닝을 단방향 매체에 양방향성을 주는 매체 강화 상품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도입했는데요, 그럼 같이 사업을 확장할 수 있는 TV, 신문, 잡지, 무가지 등등을 보아할 때 잠재성은 매우 커보입니다. 현재 프로모션 광고 시장을 이끌고 있는 양방향이 되는 인터넷과 단방향 전통 매체의 한판을 예고하는거 같은데...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