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ltern of Knowledge
포털 뉴스 검색 결과 노출의 기본 설정 변경 본문
얼마 전부터 포털의 뉴스검색 결과의 기본 설정이 최근순이 아닌 정확도순으로 바뀌었습니다. 그에 맞춰서 포털 뉴스검색의 정확도순 결과를 못믿는다는 기사가 등장했네요. 정확도의 기준이 모호하기 때문에 결과가 검색 의도와 다르다는 것이 핵심이군요.
아마도 검색결과에 불만을 가지게 되는 것은 상위에 포진한 검색어가 아닐 확률이 높아 보입니다. 최근에 많이 검색된 검색어들은 정확도순의 결과가 잘 나오는 편입니다. 사람들이 많이 검색을 했고, 또 그만큼 최신의 이슈들이고 업체에서 얘기하는 정확도, 즉 랭킹 알고리즘에 잘 부합되는 것들이죠. 다만, 아주 유니크한 검색어라면 관련 뉴스 자체가 많지 않기에 정확도순이라는 알고리즘을 적용하기 어려울 겁니다.
그런데 사실 일반적인 사용자들이야 검색을 하고 검색 결과를 쓰윽 살펴보며 자기가 찾으려 했던 내용이 있는지 없는지를 살펴보는 패턴이므로 기본 설정에 대해서 크게 신경을 쓰지 않는 편이죠.
관련해서 재미있는 건.. 포털의 뉴스검색 결과 이슈의 이면에는 언론사들의 뉴스 어뷰징(abusing:남발)을 막기 위해서라는 얘기가 있네요. 언론사들이 현장 취재없이 컴퓨터 앞에 앉아서 핫 이슈나 인기 검색어 관련 뉴스 속보를 양산해 트래픽을 올리는 행동을 기술적으로 차단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하는군요.
언론사닷컴 분들.. 찔리지 않으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