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ltern of Knowledge

URL 축약 서비스의 이동 경로 세탁 효과 본문

약간은 짧은 글

URL 축약 서비스의 이동 경로 세탁 효과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 2. 26. 15:16
트위터 등의 글자수 제한이 있는 마이크로 블로깅 서비스 때문에 URL 축약 서비스 (Shorten URL 서비스)가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외국의 서비스로는 http://Bit.ly , http://j.mp , http://tinyurl.com 등이 있으며, 국내의 서비스로는 http://durl.me 등이 있죠.

개인적으로 URL 축약 서비스는 긴 URL을 줄여주는 장점보다는 원 URL 자체가 담고 있는 정보를 제거하는 단점이 더 많다고 생각합니다. URL 축약 서비스를 통한 피싱도 성행하고 있으니 말이죠.

그런데 이 URL 축약 서비스의 장점(?)을 하나 발견했는데, 일종의 익명성(?) 제공 효과가 있을 듯 하더군요. 중간에 하나의 URL을 더 거치게하여 이전에 체류했던 페이지의 URL을 숨겨주는 일종의 referrer 세탁 효과입니다.

A라는 페이지에서 C라는 곳으로 이동한 증거(?) 로그를 숨기기 위해서 Shorten URL 서비스를 사용하면, A와 C 사이에 B가 추가되어 C에 남는 referrer log에는 B가 남게 되니까요.

그리고 분명히 URL 축약 서비스는 중간에서 referrer를 가로채서 유입과 유출에 대한 방문 로그 수집을 하고 있을 겁니다. http://kl.am 같은 서비스는 줄여준 URL과 관련된 통계를 제공하고 있기도 하니깐요.... 구글이 이것을 알기 때문에  http://goo.gl 를 시작했다고 봐도 될 거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