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ltern of Knowledge
URL 축약 서비스의 이동 경로 세탁 효과 본문
트위터 등의 글자수 제한이 있는 마이크로 블로깅 서비스 때문에 URL 축약 서비스 (Shorten URL 서비스)가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외국의 서비스로는 http://Bit.ly , http://j.mp , http://tinyurl.com 등이 있으며, 국내의 서비스로는 http://durl.me 등이 있죠.
개인적으로 URL 축약 서비스는 긴 URL을 줄여주는 장점보다는 원 URL 자체가 담고 있는 정보를 제거하는 단점이 더 많다고 생각합니다. URL 축약 서비스를 통한 피싱도 성행하고 있으니 말이죠.
그런데 이 URL 축약 서비스의 장점(?)을 하나 발견했는데, 일종의 익명성(?) 제공 효과가 있을 듯 하더군요. 중간에 하나의 URL을 더 거치게하여 이전에 체류했던 페이지의 URL을 숨겨주는 일종의 referrer 세탁 효과입니다.
A라는 페이지에서 C라는 곳으로 이동한 증거(?) 로그를 숨기기 위해서 Shorten URL 서비스를 사용하면, A와 C 사이에 B가 추가되어 C에 남는 referrer log에는 B가 남게 되니까요.
그리고 분명히 URL 축약 서비스는 중간에서 referrer를 가로채서 유입과 유출에 대한 방문 로그 수집을 하고 있을 겁니다. http://kl.am 같은 서비스는 줄여준 URL과 관련된 통계를 제공하고 있기도 하니깐요.... 구글이 이것을 알기 때문에 http://goo.gl 를 시작했다고 봐도 될 거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