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ltern of Knowledge

야후!코리아가 믿는 건 야후꾸러기 뿐인가? 본문

회사 다시보기

야후!코리아가 믿는 건 야후꾸러기 뿐인가?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 1. 29. 14:01

이상하지요. 야후! 코리아는 나름의 네임밸류를 가지고 있는 게 분명함에도 불구하고 어느 시점 이후 사람들에게 많이 잊혀진 포털 사이트가 된 듯 합니다. 네이버와 다음의 공세에 너무나 힘없이 무너진 게 아닐까 싶을 정도로 말이죠. 물론 단순하게 네이버와 다음 만은 아니었죠. 중간에 여러 버티컬 사이트들에게도 아낌없이(?) 유저들을 나누어 주다보니 정작 자신에게 남은 유저들이 거의 없게 되었다고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현재의 야후! 코리아의 현실은 대충 이렇습니다. 나름대로 검색지존이었던 야후! 코리아였지만 지금은 검색엔진 파트에서 3위. 그것도 1위와 2위인 네이버, Daum에 비해 UV가 10분의 1 수준인 3위입니다. 그리고 전체 사이트로 따지면 12위 정도로 나오네요. 안쓰러운 건 야후! 코리아보다 상위에 있는 사이트들은 메인이 아닌 타 포털들의 일부분도 포함되어 있다는 겁니다. '네이버 검색', 'Daum 카페', '네이버 카페iN', 'Daum 검색', '미디어다음'이 야후! 코리아보다 더 많은 UV를 보이고 있네요. ('Daum 디렉토리 검색' 을 기준)

그런데 나름 재미있는 게 있습니다. 야후! 코리아가 유달리 강세를 보이고 있는 분야가 여전히 있기는 하다는 거죠. 바로 '야후꾸러기' 입니다. '쥬니어네이버'와 대등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거든요.

YAHOO! KOREA

야후! 코리아, 색동옷입고 쇼핑을 광고하고 있군요.


그래서 일까요? 야후! 코리아는 야후꾸러기에 나름대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도 야후! 코리아의 메인화면에서 폰트 사이즈와 컬러가 다른 유일한 메뉴가 바로 야후꾸러기이며, 세부적으로 들어갔을 때 '동요 파트'는 거의 독보적입니다.

인터넷에서 접할 수 있는 플래시 동요들의 음질은 상당수가 스테레오가 아닌 모노에 고음이 다 뭉개진 조악한 상태입니다만, 꾸러기의 동요는 음질과 플래시 영상이 최상급이라는 거죠. 여기에는 야후! 코리아의 투자가 있었습니다. 직접적 투자인지 간접적 투자인지는 확실치 않습니다만, 2007년 9월에 야후는 꾸러기에 들어갈 동요들을 새롭게 편곡하고 녹음하여 CD를 발매하였습니다. 현재의 야후꾸러기에 들어가 있는 플래시 동요들은 대부분 이 CD의 음원을 활용하였지요.

추천동요 베스트 100

이 CD는 "감성쑥쑥! 키도쑥쑥! Yahoo꾸러기 추천 동요 베스트 100" 이라는 긴 타이틀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린이를 위한 전문 에듀테인먼트 그룹이라는 '프리즈'가 노래를 불렀습니다.

사실 어린이들을 위한 카테고리에 들어가는 컨텐츠들은 대부분 외부 CP들에 의존하게 되어 있죠. 그래서 쥬니어네이버나 야후꾸러기에는 페이지의 구성과 디자인만 다를 뿐, 똑같은 CP들이 제공하는 똑같은 컨텐츠들이 있는 이상은 아니지요. 똑같은 내용으로 경쟁자를 이길 수 있을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래서 야후꾸러기 플래시 동요는 캐릭터를 활용한 애니메이션으로만 구성되어 있었는데, 어느덧 저 '프리즈' 멤버들이 직접 등장하는 영상까지 추가가 되었습니다. 한마디로 차별화를 위한 컨텐츠로 승부하겠다는 의도인 듯 합니다. 나름대로 강세를 보이고 있는 부분인 야후꾸러기 만은 절대로 놓치지 않겠다는 것이기도 하겠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지만 말입니다. 야후!코리아는 야후꾸러기도 좋지만 다른 분야의 차별성을 좀더 가져야 할 듯 합니다. 물론 구석구석을 찾아보면 '짤방공작소'라든가, '춘부장', '글로벌 거기' 같은 나름대로 노력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만, 어필할 수 있는 매력이 많이 떨어지는 느낌입니다. (글로벌 거기 서비스의 부진은 정말 이해하기 힘듭니다. 모 컨퍼런스에서 매년 자신있게 소개하던 모습을 봐와서 일까요? 컨셉이 많이 다르긴 합니다만 오늘 모 사이트에 KAYAK에서 $196million 이라는 거액을 투자받았다는 소식이 있군요.)

한번 뒤처진 상황을 만회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겠지만, 그래도 일정 수준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상황에서 포기하지는 않겠지요. 그렇다면 앞으로 야후!코리아의 다음 활약을 기대해도 좋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