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09/11 (25)
Saltern of Knowledge
아이폰이 한국에 소개된지 몇일 되지 않은 월요일 아침, 투명키패드의 LG폰이 나름 성의있게 작성된 보도자료와 시원시원한 사진자료와 함께 여러매체를 통해 소개되는군요. 얼마전 키패드에 물을 넣어 금붕어를 넣은 상태에서 동작을 시킨 동영상으로 전세계에 나름 쇼크를 준 바로 그 제품인데요. 자주 방문하는 사이트에 이런 소개가 되어서 눈길을 끄는군요. 직접 방문하셔서 댓글들을 읽어보시길 추천하구요 아래의 이미지 한장으로 모든 내용을 아실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휴대폰 제조사의 스펙다운은 여러가지 말이 많은 부분이지만 ㅎㅎㅎ
zb5.co.kr 블로그는 글도 댓글도 없기로 이미 악명이 자자한 블로그입니다만, 최근에 방문해주신 분들께서 감사하게도 댓글을 남겨주셨습니다. 나름 의미가 있어 댓글들을 캡쳐해 봤습니다. 네이트의 기억나 베타 : 기억나 서비스의 관계자 님이 들려주셨습니다. zb5team의 주간 e-바닥 관전기 25번째 : thru.it 서비스를 만드는 만지작 님이 들려주셨습니다. VOOVIC, 패션 스타일 커뮤니티 : 부빅 서비스 관계자 님께서 들려주셨습니다. 인포뱅크의 양방향 모바일 광고 서비스 '샵프리' : IP로 짐작하건데 모 회사 관계자 님이 들려주신 듯 합니다. 가끔 저희 팀블로그의 everyfishing님과 메신저를 하다보면 이 곳 zb5team 블로그는 포스트에 언급된 서비스들의 관계자들만 찾아오는 B2B ..
사용자가 고정되어 있는 상태라면 경쟁을 통해 사용자를 빼앗아 와야 하는 상황이지요. 현재 기존의 블로그와 마이크로블로그가 처해있는 현실입니다. 전자신문 기사에 따르면 2009년 10월 순방문자 추이에서 마이크로블로그 계의 트위터는 순방문자가 정체 상태이고, 워드프레스는 소강 상태에서 재반등 추세라고 하는군요. 그런데 이 추이를 가지고 현황을 바라보는 관점이 서로 다르네요. 기존 블로그계에서는 스팸 투성이 트위터는 풍부한 컨텐츠를 보유한 워드프레스를 대체하지 못할 것이라 보고 있으며, 마이크로블로그계에서는 트위터 플랫폼에 연계된 서비스들을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하는군요. 서로 분리된 서비스라기 보다는 상호보완적이라는 관점이 있습니다만, 여기서 주목할 부분이 있더군요. 트위터를 블로그 업데이트 후 자신..
아직 온라인 쇼핑을 접해보지 않은 분들도 계시긴 하겠지만, 인터넷이 활발히 보급되면서부터 어느덧 온라인 쇼핑은 오프라인 쇼핑 못지않은 매출을 올리고 있는 대규모 판매장이 되었습니다. 온라인 전문 판매업체만이 아니라 오프라인 판매업체들도 온라인에 상품을 진열해서 구매자들과 더 많이 접촉하기 위해 기를 쓰고 있죠. 살펴보니 온라인 쇼핑 '할인 고수 되는 법'이라는 기사가 있더군요. 간단히 요약하면 할인쿠폰, 카드할인, 할인 행사 등을 잘 이용하면 조금이라도 더 저렴하게 쇼핑이 가능하다는 내용입니다. 그런데 저런 방법들은 모두 일종의 판촉 행사라는 겁니다. 쿠폰, 카드 할인, 무이자, 할인 행사... 모두 판촉 행사인 거죠. 당장 사지 않아도 될 물건들을 저런 판촉 행사를 통해 사도록 유도하는 거라 할인 고수..
한겨레신문도 2009년 11월 23일부터 12월 11일까지 구글과 함께 검색챌린지를 진행하는군요. 또한 정해진 시나리오에 맞춰서 '검색의 달인'은 단어 입력부터 다르다라는 기사를 실었다죠. 기사 내의 스크린샷은 당연히 구글 검색. 지난 포스트 '주간동아의 구글찬가'의 우연함에 이어서 또 다시 마주치게 된 우연입니다. 국내 언론사닷컴들이 열심히 구글과 함께 뭔가를 하고 있네요. 이건 뭐.. 신종 플루도 아니고.. 흠. 혹시 구글코리아가 2009년에 집행하려고 했던 예산이 남아서 그런 건 아니겠죠? 마치 연말에 강남의 보도블럭 뒤엎는 듯한 느낌도 역시 '오해'일 거구요.
2009년 11월 17일자 주간동아 711호를 보면 16페이지에서부터 53페이지까지 약 30여 페이지 이상에 걸쳐서 커버스토리로 '경쟁力, 검색力, 구글力' 이라는 구글 관련 기사가 실렸습니다. 커버스토리답게 9개의 단위 기사들이 수록되어 있어서 내용이 무지막지하게 길더군요. 국내 검색 점유율이 높지도 않은 구글에 대해서 새삼스럽게 이런 커버스토리까지 다루어야 할 이유가 뭐가 있을까 싶더군요. 이게 하필 2009년 11월 2일부터 11월 27일까지 진행되는 2009 대한민국 검색대회를 동아닷컴과 구글코리아가 함께 하기 때문이겠거니 하는 건 무지랭이 서민이 혼자 생각하는 지나친 음모론이라고 믿어봅니다. 그리고 '세 문제…한 시간 뚝딱, 검색이 게임보다 재밌다'라는 기사로 2009 대한민국 검색대회 체험기를..
네. 이제는 인터넷 성인방송도 e-바닥을 알아야 가능한 거죠. 과거의 월정액제의 회비를 결제해야 볼 수 있었던 인터넷 성인방송이 개인방송 신대륙이라는 슬로건으로 유명한 나우콤의 아프리카를 벤치마킹한 서비스로 등장했다고 하는군요. 아프리카TV의 BJ (Broadcasting Jockey)들의 수익구조가 별풍선이라는 얘기는 꽤나 유명하지요. 배틀이 붙으면 수십만원어치의 별풍선이 날아다닌다는 설이 있죠. 이번에 오픈한 모 성인방송에서는 별풍선을 하트로 이름붙이고 출연자가 생방송 중 시청자들에게 하트를 날려달라고 한다네요. 개 당 100원 짜리.. 하트가 많이 차야 다음 스테이지로 넘어간다고 합니다. 방송 자체는 무료라니 옆에서 지켜보는 사람들도 있을테고, 옛다 하면서 하트를 쏘는 사람들도 있겠죠. 아프리카를 ..
오랜기간 기다리며 목이 빠지신 분과 불과 몇일전에 개인인증 하신 분들 등등 모두 고생하셨습니다. 다음달 폰은 다음달에 출시된다고하니.. 자 다들 지르세요! KT가 블로그를 운영한 이래 최고의 히트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저희는 못지릅니다. 5800이나 버스로 풀어주세요 굽신굽신..
모바일 솔루션 업체 인포뱅크에서 '샵프리 #Free'라는 양방향 모바일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합니다. 프로세스는 아래와 같은데 그다지 어려운 편은 아니더군요. 1. 광고주가 광고 집행을 하면서 소비자에게 샵프리를 알림 2. 소비자는 광고를 접하고 샵프리를 인지 3. 소비자는 휴대폰 SMS를 이용해 광고에서 접한 광고 키워드를 #0000 으로 전송 4. 샵프리 시스템은 해당 소비자의 휴대폰으로 답문 MMS 전송 5. 소비자는 MMS 확인하고 상황에 따라 행동 여부 선택 길게 늘렸지만 사실상 #0000으로 광고 키워드를 담아 문자메시지를 발송하는 것이 전부입니다. 샵프리 소개서에 따르면 답문으로 오는 MMS에는 쿠폰 등이 있을 수 있다고 하더군요. 이 샵프리라는 광고 상품에 대해 광고주가 지불하는 비용은 1건..
네이버 쪽의 폐쇄 정책 얘기는 오래된 화두죠. 아마도 수많은 e-바닥 관련 블로거들이 네이버를 싫어하는 이유 중 하나일 겁니다. 하지만 네이버로서는 준비가 된 것부터 하나하나 차근차근 공개하고 있다고 생각할 것이고, e-바닥 사용자들은 왜 뜸들이며 게으름을 피우냐라는 생각을 할 겁니다. 이건 애초에 서로 관점이 다르기 때문에 서로 이해가 안되는 거죠. 네이버 블로그는 기본적으로 외부 검색엔진 로봇에 대해서 거부를 하고 있습니다. User-agent: * Disallow: /PostList.nhn Disallow: /PostPrint.nhn Disallow: /NBlogPostPreview.nhn Disallow: /NBlogHidden.nhn Disallow: /BlogInfo.nhn Disallow: ..
오늘 지식경제부에서 몇가지 이야기가 나왔나 봅니다. "RFP작성 가이드라인·SW 사업자 실태조사 시행된다"라는 기사인데요 SW 사업자 실태조사는 당연히 해야 할 국가적 사명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관련 지식이 없어 잘모르겠지만 통계라는 측면과 산업의 발전/변화를 읽어야 하는 정부의 입장에서는 꼭 필요한 사업이니 그러려니 하고 넘어가구요. 사업제안요청서 작성 가이드라인 마련 현행 SW분리발주 의무화에 따라 SW사업의 원활한 사업수행 및 품질확보가 어렵다는 지적에 따라, SW 발주초기단계 부터 상세한 제안요청서를 도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조치다. 이에 따라 정부는 올 연말까지 사업제안요청서 작성 가이드라인 마련키로 했다. 쉽게 말해서 정부에서 발주하는 SI사업에 표준 RFP라는걸 도입하겠다는 것이군요. 하지..
얼마 전에 공개되었던 우리나라의 미인시계는 일본의 미인시계 아이디어를 따왔다는 얘기가 있었지요. 미남시계나 미인일기예보 같은 것들도 나온다는 얘기를 본 것 같은데, 직접 확인할 정도의 열정(?) 따위는 전혀 없어서리... ^^ 우연하게 웹서핑 중에 휴먼클락이라는 사진으로 시간을 표시하는 시 서비스를 알게되었습니다. 살펴보니 국내 미인시계와 일본의 미인시계 등의 원조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2001년 7월에 첫번째 버전을 온라인에 공개했고, 지금의 버전은 2003년 10월 8일에 공개되었다고 합니다. 휴먼클락은 디지털 버전과 아날로그 버전이 있습니다. 디지털 버전은 익히 아시는 미인시계처럼 숫자가 들어간 사진들로 시간을 표시해 줍니다. 디지털 버전 휴먼클락은 우리나라나 일본 버전처럼 사람이 숫자가 쓰여진 종..
언제 나올지 도무지 감도 안오는 공식명칭 "다음달폰"이 "드디어"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여러가지 떡밥이 난무하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이야기 중에 이슈는 3G인가 3GS인가 하는부분과 과연 어떤 조건으로 나올 것인가 하는 것인데요. 각종 커뮤니티를 통해 이야기 되고 있는 것중 가장 관심이 가는 이슈는 나오기는 하겠지만 과연 한국에서 몇대나 팔릴 것인가 하는 부분이군요. 간만에 떡밥의 최고봉인 "다음달"폰에 관한 동영상을 감상하면서 그냥 잘 쓰고 있는 WM폰에 더욱 관심을 기울여야 겠습니다. 다음달폰 구글 검색 한국이라는 나라에서 스마트폰을 쓴다는 것이 그렇게 쉽지가 않습니다. 무서운 데이터통신 요금제와 폐쇄적인 이통사의 비즈니스마인드, 호환성에 대해서는 정말 말할 것도 없는 SMS와 MMS... ..
쇼핑몰의 피팅모델 정보를 통한 패션 검색 커뮤니티 서비스라고 하는군요. 부빅이라는 도메인이나, 나만의 스타일 검색이라는 슬로건이나, 스타일 평가 커뮤니티라는 서비스 지향점(?)이 그다지 섹시한 편은 아닙니다만, 직접 들어가 보면 눈길을 끄는 요소들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쇼핑 구매 경로의 시작이 상품 카테고리나 상품명, 최저가 등의 가격이었다면 부빅이라는 서비스는 모델에서 시작하는 개념입니다. 패션 쇼핑몰에서 상품 사진에 어색한 마네킹이 아닌 리얼 모델 (그것도 예쁘고 몸매 좋은 모델) 경쟁이 일어나기 시작하고, 여기저기 커뮤니티에서 어느 쇼핑몰의 누가 예쁘네 어떠네 하는 얘기들이 나오고, 순례 행진을 통해 트래픽이 몰리는 현상에서 출발한 서비스가 아닐까 합니다. 구매자들은 상품평 외에도 예쁜 피팅 모델의..
골콘다아이라는 국내업체에서 매직퍼스라는 검색광고 모델을 만들었다는 얘기를 처음 본 건 2009년 상반기였습니다. 누구나 쓸 수 있는 쇼핑지원금이 상품에 적립되는 컨셉은 꽤 재미있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실제 서비스 되는 것을 확인하지 못해서 그냥 넘어갔었죠. 그런데 얼마 전.. 네티즌 참여형 검색광고, 구글 사냥 칼 갈은 디지털 소년.. 같은 타이틀을 단 기사 속에 차지혁이라는 인물과 함께 골콘다아이의 매직퍼스 광고에 대한 얘기가 나와 다시 한번 살펴보았게 되었습니다. 매직퍼스의 자세한 내용은 “구글 잡겠다”는 토종 검색광고, 정말로? 라는 asadal 님의 포스트를 참조하는 게 좋겠고, 호기심에 직접 사용해 보니 적립금이 누적되어 있는 상품이 많지 않거나 적립금 자체가 너무 적게 적립되어 있다는 것이 씁..